MACE's life blog

LoadUI-Distributed test 본문

비즈니스&IT

LoadUI-Distributed test

mace-lifelog 2013. 9. 1. 19:13
반응형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런칭하기 전, 꼭 확인해야하는 사항은 바로 서비스의 임계점. TPS 등 관리 포인트의 기준(Baseline)을 수립하는 것이다.


특히 성능과 관련해서는 구축된 SW와 함께 HW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성능테스트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더더군다나 HW의 경우 가상화를 사용한다면 리소스를 더욱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예전 GS인증을 진행하고  이후 교육을 받을 때는 Load runner를 통해서 성능 테스트 수행법을 교육받고 진행했었는데, 실제로  성능 측정에 대한 예산이 확립된 프로젝트는 거의 없거나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과업에 뭍혀있는 경우가 많기에 오픈소르를 활용한 성능테스트는 항상 고민이었다.


이 때, loadUI를 보게 되었는데, 오픈소스 버전으로도 충분한 소기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특히  2.1.2 버전 이하로는  agent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하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에  투하 리소스(특히 예산)에 대한 이슈가 있을 경우  도입을 적극 고려하면 좋을 것이다.  (2.6 버전 이상부터는 pro버전. 유료버전에만 agent를 활용한 distribued test가 가능하다고 한다)



아래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겠지만, 사용법도 쉽고, GUI이며, Agent는 win, os-x 등을 가리지 않아 더 좋다. (설치파일 각 os별로 제공)


아래 테스트화면은  개발환경 서버(pc급)로  request를 날려본 거라 tps 산출이 잘 된건 아니지만,  적당한 케이스를 수립하여 적용하다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이번에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도  시험단계에서 LoadUI를 활용한 성능시험을 진행하려고 한다.


굿럭!





반응형
Comments